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적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는 공익사업입니다. 23년에 1만원 오른 10만원으로 인상되어 지급받는게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대상자
문화누리카드는 누구나 발급할수 있는 카드는 아닙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위해 발급되는 카드이며.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포함되는지 확인을 하려면 기준 중위소득으로 공제 등 다양한 조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
지원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여 2017년에는 161만 명, 2021년에는 177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신청자가 늘어나면서 지원액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1인당 연간 10만원이 지원중입니다.
해당 금액은 이월되지 않으며, 기간이 종료되면 소멸됨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동일 세대원의 경우 잔액을 합산할 수 있습니다. 연 1회 본인이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 역시 신청연도 내에만 가능하며 한 번 합산되면 사용기간 끝날때까지 분리가 불가능합니다.
문화 누리 카드 자동재충전
2021년 문화누리카드 이용하고 2022년 카드 발급 자격을 갖추었다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10만원이 자동 충전됩니다. 대상자는 문화누리 홈페이지(클릭) 또는 전화 ARS(☎1544-3412)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컴퓨터, 모바일(어플) 및 전화통화로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무조건 등록된 온·오프라인 가맹점또는 업체에서 결제를 하실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곳에서는 현금화가 불가능합니다. 사용처를 나눠본다면 문화, 관광, 체육 3갈래로 나뉘지만, 세부사항 또한 많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는 2월 3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하실수 있습니다.기한은 연말까지 사용하실수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문화누리 홈페이지(mnuri.kr) 또는 문화누리카드 어플을 접속해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동주민센터 방문 후 카드신청서를 쓰시고 제출하시면 확인 후 등록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화 누리카드 유의사항
주의사항이 있다면 무조건 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이 써야하며 지정된 마트나 백화점 내 서점을 제외한 온라인가맹점이 아닌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철도, 고속버스 등 여행상품 예약 시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으니 반드시 잔액 확인을 주기적으로 하신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Park Keun Woo(michzhasi@naver.com)